1. 화약의 유래
화약이란 불안전한 상태의 물질이 안전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이러한 화약은 중국에서 이미 3세기에 불꽃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다. 이 말은 중국에서 화약의 주재료인 초석의 기능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화약이 중국에
1. 화약의 유래
화약이란 불안전한 상태의 물질이 안전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이러한 화약은 중국에서 이미 3세기에 불꽃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다. 이 말은 중국에서 화약의 주재료인 초석의 기능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화약이 중국에
문화가 국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데, 이것은 이들 서역 나라와의 교역을 통하여 가능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을 거쳐 서방의 문물을 전해 받았는데, 불교, 간다라 미술, 이슬람의 과학 기술 등이 그것이다.
원 이전의 동․서문화의 교류는 육지와 바다를 통한 동서 교통로를 통해 이루어 졌었는
문화란 그러한 삶을 담아내는 그릇이며 형식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특정문화에 대한 심취나 성급한 융화보다는 문화일반의 본질에 대한 보다 겸허한 반성이라고 생각된다.
실크로드는 21세기에 복원되어야 `길`임에 틀림없다. 그것은 새로운 세기를 고민하고 예측하는
지금 우리들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중국사의 이해’ 라는 과목 첫시간에 교수님께서 강의계획서를 나눠주셨다. 그리고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리포트를 제출해야 된다고 하셨는데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신해혁명과 손문’ ‘장개석은 왜 패하였는가?’ 등이 눈에 들어왔다.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동서문화교류사연구(東西文化交流史硏究)》서평
19세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서술들은 중국보다는 서양의 입장이 더 강하게 기록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저자는 그렇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서방과의 관계를 추적해보면 어떨까하는 의문에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말하
I. 서론
현대 사회에서 급속한 세계화(世界化)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역사 읽기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제 세계사를 파악하는 것은 저마다 견고한 울타리를 두른 국가적 입장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교류와 문화의 전파를 중시하고 각 시기의 인류 사회를 총체적으로 파
1. 초기 화약의 발견과 인식
화약(火藥)이란 충격이나 마찰·압력·열·전기 등 가벼운 자극으로 인해 급격한 화학 변화를 일으켜 원래의 체적에 비하여 많은 가스와 열을 발생하는 화합물이나 혼합물에 대한 총칭으로서 주로 폭약(爆藥)이나 화기(火器)에 사용한다. 초기에 화약이란 연단술사들이 단
문화(진취적 문화),
인도의 문화(과거로 회귀하는 문화)
5)중국은 어떤 문화를 채용해야 하는가에 관한 논쟁
: 노선에 관련된 논쟁
2.양무(洋務)운동 - 서양화에 힘쓴다.
2)1919중화인민공화국 이전까지의 변화
①기물적과학관: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만 쓰는..(총포, 화약같은것)
②